본문 바로가기
시사.정치.역사

美 정부, 한국 도·감청 문건 '진본' 첫 시인

by 제이미잼잼 2023. 4. 11.
728x90
728x90

 

 

[초점] 美 정부, 한국 도·감청 문건 '진본' 첫 시인…유감 표명·재발 방지 약속은 유보

미국 정부가 미 정보기관의 한국 정부 고위 인사를 겨냥한 도·감청 의혹 문건이 실제로 작성된 원본이라는 점을 사실상 시인했다. 미국 정부는 그동안 명시적으로 이들 문건이 실제로 미국 정

news.g-enews.com

 

"미국 정부는 아직 한국 등 동맹국에 사과 또는 유감 표명을 하지 않고 있으며 재발 방지 약속도 하지 않고 있다. 도·감청 피해를 본 한국 정부 등도 일단 사실관계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에 유출된 문건에는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 비서관 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포탄 지원 문제 대화가 포함됐다. 

트위터 등을 통해 유포된 해당 문건에는 한국 정부 내에서 살상 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깨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쓰일 포탄을 미국에 제공할지 논의가 진행됐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 문건에는 이문희 전 비서관이 지금까지의 정책을 변경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하는 것을 공식 천명하는 방안을 거론하자, 김성한 전 실장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어 회담과 무기 지원을 거래했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우려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김 전 실장은 이에 폴란드에 포탄을 수출하고, 폴란드가 이를 다시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우회 지원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728x90
728x90

댓글